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생활 꿀팁 총정리 20가지

by §△&팁팁팁#♣ 2023. 9. 5.

직장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게 된 꿀팁을 공유합니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20가지보다 더 많지만 지루할 수 있으니 20가지만 추려서 정리하였습니다. 급한 분들은 제목과 붉은색으로 작성된 부분만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직장생활 꿀팁 모음

    회사생활을 처음하거나 이직 계획이 있다면 본인과 비교하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좋은 상사는 저에게 잘해주는 상사일까요? 아니면 악마 같지만 일을 잘하는 상사일까요. 회사생활 정치 만렙이 아니라면 적당히 묻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저의 20가지 꿀팁을 공유합니다.

     


    회사생활 꿀팁 20가지

    1. 인사에 가벼운 미소 장착

    당연한거같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다 보면 점점 익숙해지고 민망한 경우에는 인사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간의 미소와 함께라면 더 좋습니다. 본인의 인상을 무의식중에 많은 사람에게 좋은 모습으로 각인시키는 방법입니다.

     

    2. 사수 말이 모두 정답은 아니다.

    사수의 말이 틀린 경우가 있다고 해도 저 사람은 틀린 정보를 자주 준다고 깐깐하게 생각한다면 본인이 손해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취해서 본인의 성장발판으로 삼는 방법이 본인과 사수에게 모두 좋은 방향입니다. 사수도 아직 성장하는 단계의 일꾼이라는 것을 명심합니다.

     

    3. 일이 남아도 퇴근은 해라

    회사에서는 본인의 사정을 봐주면서 모든 일을 시키지는 않습니다. 열정이 넘쳐서 스스로 야근을 매번 하게 된다면 회사생활에 지쳐가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본인 생체 바이오리듬이 깨진다면 오히려 다음날 업무에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점심메뉴에 목숨걸지 말자

    본인이 먹고 싶은 메뉴가 있더라도 대다수의 사람의 의견을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 선정에 본인의 의견을 강하게 어필하거나 그러한 과정에서 에너지를 쏟는다면 회사생활이 피곤해집니다.

     

    5. 컴퓨터 폴더관리를 잘 해놓자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을 시작하는 초반부터 잘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나중에 정리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초반부터 컴퓨터에 폴더를 유형에 맞게 정리해두면 나중에 자료를 찾기도 쉽고 만약 일을 그만두더라도 인수인계하기가 수월합니다.

     

     

    6. 비밀은 1명에게도 발설하지 않는다

    '친하니까 너만 알고 있어' 이런 멘트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나중에 결국 모두가 알게 되고 본인이 난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에게 들어도 퍼뜨리지도 말고 본인의 비밀도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퍼뜨리고 싶은 이야기는 입이 가벼운 동료에게 말하면 회사 전체에 알려지게 됩니다.

     

    7. 중요한 내용은 메일로 모든 것을 남겨놓는다

    대부분 일을 잘하는 직원은 대부분의 업무를 메일로 처리합니다. 추후에 본인의 실수가 아니라면 명확한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전화 업무는 녹음을 해놓지 않으면 근거가 남지 않아 나중에 억울한 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본인에게 불리하거나 남기고 싶지 않은 내용은 전화로 처리하면 좋습니다.

     

    8. 상사도 사람이라 챙겨주면 좋아합니다

    상사에게 아부를 하라는 말과는 다릅니다. 적어도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합니다. 사소한 것을 챙겨주고 상사와의 대화에 얕은 미소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습관은 본인의 평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업무에 힘들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합니다.

     

    9. 실수를 하는 건 당연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에 실수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문제가 생겼다면 수정하거나 해결하면 됩니다. 화를 내거나 본인을 자책한다면 발전의 계기가 아닌 본인에게 독이 됩니다. 본인이 실수했을 때 호들갑을 떤다면 주위 동료는 본인에 대한 믿음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봐야 합니다.

     

    10. 엑셀은 잘하면 이쁨 받을 확률이 높다

    회사에서 엑셀을 쓰거나 쓰지 않는 조직에서도 엑셀을 본인이 잘 다룬다면 이쁨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11. 미친놈 상사는 속으로만 비웃어라

    상식 이하의 상사는 속으로만 비웃는 것이 좋습니다. 겉으로 표현하면 언젠가는 트러블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퇴근 이후에는 이런 사람을 생각하며 본인의 감정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12. 악마 같은 동료는 내 편으로 만들어라

    악마 같은 사람일수록 적으로 두지 말고 본인의 편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악마가 같은 편이 된다면 든든한 경우가 많습니다. 

     

    13. 단체메일은 회신율이 떨어진다.

    주어나 대상 명확하게 지칭한 뒤에 질문이나 대화를 이어나가야 합니다. 단체메일의 특성상 대상을 정확하게 정하지 않으면 대부분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내용을 잘 확인하지 않습니다.

     

    14. 주식은 번 놈만 있고 날린 놈은 조용하다

    남이 주식이나 코인으로 돈을 쉽게 벌었다고 해서 멘털이 흔들리면 안 됩니다. 모두 돈을 번 건 아닙니다. 다만 돈을 잃은 사람은 조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돈을 번 사람만 이야기를 계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5. 부동산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본인이 회사생활에 목 매이는 것은 결국 돈입니다. 부동산과 여러 가지 재산을 축적한다면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부동산은 사회생활을 시작한 시점부터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또는 부정적인 글이 많은 곳은 확인하지 마세요. 결국 한국은 부동산이 가장 큰 자산이고 진리입니다. 자동차와 명품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료와는 경제적인 문제를 공유하지 마세요.

     

    16.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부탁을 다 들어준다고 일 잘한다 소리 듣지 않습니다. 너무 부당한 부탁이라면 과감하게 거절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단호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표정도 웃음기 없는 것이 좋습니다.

     

    17. 지금이 제일 바쁜 시기라는 말을 거짓말일 확률이 높다.

    회사 일은 항상 바쁘고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사가 후배를 달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멘트입니다.

     

    18. 착한 상사가 무조건 좋은 상사는 아니다

    착하고 무능한 상사보다는 악마 같지만 일 잘하고 회사에 도움이 되는 상사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판단으로 성격을 배제하고 일을 잘하는 상사에게 일을 배우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사람 좋고 일 못하는 상사는 회사에 오래 붙어있을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19. 멍청한 사람과 싸워서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

    멍청한 사람은 무조건 우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싸움에서 이기는 것은 단순한 에너지 낭비입니다. 논리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겨도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0. 상사가 기분 좋을 때 보고하자

    보고를 아무 때나 하는 경우보다는 분위기를 살피며 상사가 기분 좋은 타이밍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상사도 사람인지라 기분 좋은 경우에 보고서를 좋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