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클라우디아 게임은 번역의 문제로 용어가 어렵습니다. 초보자분들은 게임을 시작하면 게임 용어가 어려워서 시작부터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 조금 씁쓸합니다. 용어 정리와 주요 시스템까지 한 번에 공략하겠습니다.
목차
게임 용어 정리와 핵심 정리
라스트 클라우디아에서 유저들이 많이 헷갈리는 용어 정리와 게임을 새로 시작한 게임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핵심 정리도 동시에 진행하겠습니다.
라스트 클라우디아 게임에 친구를 끌여들였다면 이 글을 보여주세요.
파티 편성
파티 편성 화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크게 3가지입니다.
- 1. 퀘스트 파티 편성은 파밍용, 고난이도 던전용, 멀티용 이런 식으로 몇 개의 파티를 미리 구성해 놓습니다.
- 2. 위에서 보이는 서포트 캐릭터는 반드시 초반부터 설정해줍니다. (본인의 가장 강한 캐릭터와 아크를 설정해둡니다)
- 3. 모든 파티 편성의 아크 레벨을 설정해줍니다.(아래 사진 참고)
아크란?
아크는 라스트 클라우디아에서 캐릭터보다 중요합니다. 아래 설명 참고해주세요. 리세마라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캐릭터보다는 아크를 중점적으로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크 레벨 설정
파티 편성 화면에 표시해둔 아크 LV 선택을 눌러줍니다. 아크 레벨을 높이거나 낮춰야 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크에 있는 스킬을 배우려는 경우에는 배우려는 스킬의 아크 레벨에 맞춰서 사냥을 해야 해당 스킬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아크 스킬 경험치는 기술 습득의 틈새 극에서만 작업합니다.
반복 사냥(자동 주회)은 아크 레벨을 1로 해두고 던전에 입장해서 소울 소모량을 줄여야 합니다. (초보분들 매우 중요)
- 반복 사냥은 아크 에테르 장비를 얻기 위한 작업입니다.(중위도 1순위)
- 여러 번 강조드립니다. 반복 사냥(자동 주회)은 반드시 아크 LV을 1로 하셔야 합니다.(매우 강조)
- 한번 더 강조합니다. 그만큼 중요합니다. 아크 레벨 1로 설정해두셔야 중요한 소울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진심 중요)
캐릭터 설명
STR(물리), INT(마법)는 물리와 마법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입니다. STR과 INT 중에서 높은 스탯의 마법과 스킬을 우선적으로 발동합니다.
MND는 마법 방어력 스탯입니다. 하지만 힐러의 힐량에 영향을 줍니다. 힐러 + 버퍼라면 MND가 높아야 합니다. 힐러 + 딜러라면 INT + MND를 높여줘야 합니다.
스킬 코스트는 캐릭터에 마법 또는 패시브를 배울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캐릭터 스펙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아래 추가 설명 있습니다)
마법, 기능(=스킬)
초보분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입니다. 마법은 액티브(사용해야 발동) 스킬입니다. 기능은 패시브(기본 적용 효과) 스킬입니다.
'중복 X'라고 써진 스킬은 멀티에서 다른 캐릭터와 중복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스킬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질문이 많습니다. 공격력 1~3, 극 모두 중복됩니다. 모두 넣어주셔야 합니다. INT, 크리티컬, MND 모두 동일합니다. 이런 이유로 SC(스킬 포인트)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며, 자동 사냥과 토벌로 유닛 소울을 많이 얻어야 합니다.
참고로 액티브(마법)는 같은 효과 중복되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스킬은 보기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캐릭터의 특징에 맞는 배우려는 스킬 종류를 목록에서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특기, 개성, 능력 해방
- 특기는 캐릭터에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술(마법)입니다. 특기라는 단어가 생소해서 처음에는 헷갈리기 쉽습니다.
- 개성은 캐릭터의 고유 패시브(능력)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능력 해방은 보드판에서 캐릭터의 특기, 개성, 스탯, 기능을 강화해줄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등급표가 정해지는 기준은 특기, 개성, 능력 해방 3개로 정해집니다.
토벌
토벌은 유닛 소울(캐릭터 조각)을 얻는 좋은 시스템입니다. 크리스탈을 사용해서 모두 오픈해주세요. 약 10,000개 크리스탈이 필요합니다. 2번째 토벌 블레이즈 가든은 정확하지 않지만 2-12 스테이지 블레이즈 가든을 클리어하면 열리는 것 같습니다.
2곳에는 중복되는 영웅을 각각 넣을 수 있습니다. 양쪽에 모두 필요한 캐릭터를 넣으면 20시간 기준 8개의 유닛 소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달이면 8 x 30 = 240개입니다. 5개의 캐릭터로 계산해보면 240 x 5 = 1200 유닛 소울입니다. 토벌 오픈에 크리스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손해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모두 오픈해줍니다.
원정
원정은 토벌처럼 필수는 아닙니다. 육성하지 않는 캐릭터 경험치를 올려서 레벨을 올려줄 수 있고, 보상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정은 최대 5개까지 오픈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오래 하실 분들은 모두 오픈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울 스팟
소울 스팟의 주 용도는 아크 강화입니다. 던전 입장 재화로도 사용됩니다. 초반에 굉장히 부족합니다. 클라우디아 패스를 강력 추천합니다. 과금의 영역이지만 1달에 6,000원은 투자하면 좋습니다. 효율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리니지 게임을 하다 오신 분들은 아인하사드 수준의 차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소울 획득 양과 저장 용량 때문입니다. 게임 초반에는 저장 용량이 부족하여 아크 강화가 어렵습니다. 저장 용량을 늘리다 보면 아크 강화가 늦어집니다. 소울 스팟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 외 공략
멀티 플레이
멀티 플레이 귀찮은 분들은 꼭 하지 않아도 됩니다. 멀티 코인과 재료를 얻으려고 하는데,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귀찮아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멀티 코인으로 추후에 장비를 구매 가능합니다. 글 작성 시점으로 현재 멀티 코인 상점 없습니다.
레벨이 낮은 분들은 한계 돌파 재료 얻으려면 멀티로 방을 개설해서 고렙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면 쉽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리세마라
필요한 아크만 몇 개 챙기고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릭터는 현재 의미가 없습니다. 아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더 좋은 아크가 추가되고, 캐릭터도 추가됩니다. 추천 아크만 몇 개 적고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영광의 칼디나 - 배울 수 있는 스킬도 좋고, 아크 에테르 무기가 종결급입니다. (종결 무기 획득)
이국 메그로나 - '성안' , '패스트 크리티컬' 2개의 주요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물리 캐릭터 필수)
비공정 론바리온 - '마도 오라' 마법 대미지 증가 스킬입니다. 물리는 성안, 마법은 마도 오라
해적선 레그니스호 - '해적의 연회' 스킬 쿨타임 회복입니다. 자동 주회 1 티어 스킬입니다.
위의 아크에서 2개 이상 얻고 출발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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