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심전환대출 자격 요건 완화 '6억원 주택까지'

by §△&팁팁팁#♣ 2022. 10. 31.

이번에 발표한 안심전환대출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V 생중계로 진행되었떤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대통령이 주재하에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피부에 와닿는 부분은 '안심전환대출' 이었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이란?

지난 코로나로 인한 저금리 시절에 변동금리, 고정금리(일정 기간 이후 변동금리로 전환되는 혼합형 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금리가 가파르게 오름에 따라 이자부담이 매우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대책으로 저금리 장기 고정금리 분할상환 상품으로 갈아타게 해 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저조한 참여율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는데 왜 참여율이 저조하였을까요? 이유는 신청 자격요건이 까다로웠고 현실성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변경되는 부분을 보니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 같습니다. 선착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자격이 되고 조건이 맞는다면 미리 알아둬서 시행되면 빨리 가서 신청하는 게 유리해 보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1. 주택 가격 요건  완화

기존에는 시세 4억원 이하 주택만 가능했는데, 이번에 변경된 가격 제한은 6억원 이하의 주택으로 바뀌었습니다. 4억원 이하의 아파트는 현재 지방에서도 구축 아파트를 제외하면 어려운 가격이었지만 아파트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6억은 제법 현실적인 가격이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2. 소득요건 완화

기존에는 부부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인분들만 가능했는데, 이번에 부부합산소득 1억원 이하로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1억원 이하라면 맞벌이 부부 몇몇을 제외하면 많은 분들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3. 대출한도 완화

기존에는 대출한도 2.5억에서 3.6억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세부 내용

우선 안심전환대출을 위하여 대환하는 경우 기존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금리 3.8~4%, 저소득 청년층 3.7~3.9%로 적용됩니다.

 

변경되는-안심전환대출-금리표
변경되는 안심전환대출

 

추후에 접수 방법과 상세한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

 

기존의 신청 방법은 1금융권(국민, 하나, 우리, 농협, 신한, 기업)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던 대출자는 해당 은행에 직접 방문 또는 모바일 어플로 신청 및 접수 가능합니다.

 

그 외 은행(보험사, 저축은행)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어플로 신청, 접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