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by §△&팁팁팁#♣ 2022. 10. 28.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포스팅 경력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5개월 정도 꾸준히 운영하였지만 인플루언서에 도달하지 못하고 처참한 애드포스트의 수입을 경험하고 관심있게 보고만 있던 티스토리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티스토리-비교
네이버 VS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네이버 블로그 장점

 

첫번째 장점 - 바로 체험단입니다.

체험단 아무나 가능하냐고요? 가능합니다. 식당이나 일상 글 20~30개만 되셔도 지원하면 됩니다. 데이트하시거나 식당을 다니시면서 사진 찍고 블로그 작성해두세요. 체험단 한번 맛 들이면 끊기 어렵습니다. 돈을 벌지 못하지만 대부분의 외식은 체험단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취미로 블로그를 하신다면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장점 - 쉽고 빠른 반응.

티스토리는 사람들의 유입이 적어서 글을 작성하는 재미가 떨어집니다. 반면 네이버는 유입이 기본적으로 많습니다.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했는데 아무도 읽어주지 않는다면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세 번째 장점 - 여러 방면으로 수입을 창출이 가능

예를들어보자면 본인이 공인중개사라면 식당 소개글을 작성하면서 근처 부동산 설명을 끼워 넣습니다. 부동산 소개글과 아파트 관련 글을 작성해서 링크를 걸어주고 부동산 연락처와 정보를 작성합니다. 다른 사업에 모두 이용이 가능하겠죠? 네이버는 이런 식으로 수입 창출하는 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첫번째 단점 - 돈을 벌기 어렵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세번째 장점을 이용하시지 못한다면 인플루언서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체험단을 제외하면 수입이 매우 낮습니다. 애드포스트로 인한 수입은 정말 절망적입니다.

 

두 번째 단점 - 인플루언서만이 살길이다.

인플루언서 가는 짧은 시간에 달성할 수 없습니다. 굉장히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어가기 때문에 어설프게 접근하시는 것은 시간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블로그 평균 일일 방문자 2,000명에 글 300개 운영은 5개월 정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맞는사람의 유형 

나는 블로거가 직업이 아닌 취미로 하는 거다. 나는 돈보다는 체험단으로 맛집 투어를 다니며 사람들과 댓글로 이야기하는 게 좋고 장기적으로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3번의 이유 또는 인플루언서를 달성하셨다면 이제 당신의 직업은 블로거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첫번째 장점 - 애드센스를 이용한 실제적인 수입.

물론 아무나 많은 수입을 얻어가진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광고 단가가 높고 광고를 게재하는 위치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입에 비하면 최소 5~10배는 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장점 - 사람들과의 소통이 필요 없다.

아무 감정 없는 댓글을 남기고 이웃 신청을 하는 네이버에 비해 티스토리는 글만 작성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많이 갈릴 것 같습니다. 의미 없는 소통을 원치 않는다면 티스토리가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첫 번째 단점 - 진입장벽이 높다

네이버 블로그는 접근이 쉽고 공부할게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세팅을 해서 시작하셔야 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어 세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작도 전에 진입장벽이 생기게 됩니다.

 

두 번째 단점 - ONLY 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는 체험단이 있지만 티스토리는 광고 수입을 얻지 못하면 다른 부가적인 이득이 없습니다. 취미로 하기엔 포스팅의 갯수도 많아야 하고 글의 정보의 수준도 중요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도 본인이 분석 해야 하며 구글이 원하는 글 작성 방식을 따라야 합니다.(네이버 블로그는 자신이 쓰고 싶은 대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세 번째 단점 - 서버가 불안정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서버에 문제가 생긴 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한 번씩 문제가 생길 때가 있어서 불안할 때가 있습니다.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번 카카오 사태로 인해 티스토리가 먹통이 되었는데 상위 노출 글들이 모두 내려가버려서 수입이 낮아진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성향에 맞는 블로그 추천

 

취미로 운영하려고 한다 - 네이버 블로그

사람과 소통이 좋다 - 네이버 블로그

나는 밝고 귀여운 게 좋고 감수성이 풍부하다 - 네이버 블로그

 

돈을 벌고 싶고 나는 인생을 올인한다 - 티스토리 블로그

나는 사람과의 소통이 어렵고 세련되지 못하다 - 티스토리 블로그

나는 글을 감성적으로 작성하지 않고 사실에 입각한 내용을 작성하고 싶다 -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