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반인이 설명하는 자동차 장기렌트카 장단점

by §△&팁팁팁#♣ 2022. 10. 27.

리스와 장기렌트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기 렌터카 장점

 

1. 운전 거리 제한 없음

자동차 리스는 1년에 2~3km로 운전 거리 제한이 있지만 장기 렌터카는 운전 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운전을 1년에 2~3km 이상 하시는 분들은 고민 없이 장기렌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리스의 운전 제한 거리를 넘어가게 되면 장기렌트보다 비용이 훨씬 더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2. 취등록세가 없습니다.

신차 구매를 하려면 취등록세가 100~500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장기 렌터카는 차량이 본인 소유로 넘어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취등록세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3. 자동차세 없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된다면 자동차세를 1년에 한 번씩 내야 합니다. 장기 렌터카의 경우에는 본인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고, 여러 가지 유지 관리 비용의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4. 비용처리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은 장기렌트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자동차 리스도 동일합니다. 1년에 천만 원가량 절세가 가능합니다.

 

5. 신용점수

리스의 큰 단점은 신용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대출로 잡히지 않아 신용도에 영향이 없습니다. 신용도는 집을 구매하거나 여러 가지 대출을 받을 때 은행 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6. 보험 비용 없음

나이가 어린 분들과 운전 경력이 없는 분들은 보험료가 비쌉니다. 장기렌트가 리스보다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장기렌트 비용에는 기본적으로 보험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장기 렌터카 단점

 

1. 나이 제한

장기렌트는 만 26세 이상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 또는 만 21세 이상 이용 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 

 

2. 렌트 허/하/호 번호판

가장 큰 문제입니다. 나이가 어린 분들은 렌트 번호판 때문에 장기렌트를 알아보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번호판 문제를 제외하면 자동차 리스보다 장기렌트가 매력적인 부분도 많으니 개인 상황에 맞게 고민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중도해지 위약금 발생

계약기간 동안 자동차를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계약기간 만료까지 기간이 짧을수록 위약금이 낮아집니다. 위약금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아래 평균 위약금은 참고만 하세요.

 

장기렌트 평균 위약금

1년 이내 - 36%

2년 이내 - 35%

3년 이내 - 30%

4년 이내 - 25%

4년 초과 - 20%

 

위약금이 적지 않기 때문에 장기렌트를 고려중이시라면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