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반인이 설명해주는 자동차 리스 장점과 단점 비교

by §△&팁팁팁#♣ 2022. 10. 27.

대부분 자동차 구매하실 때 신차, 중고차 , 리스, 장기 렌트 4개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리스는 구매의 개념보다는 금융사에서 차량을 빌려 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자는 일반인이며 자동차 관련 일을 하거나 광고가 아닙니다. 직업은 개인 사업자입니다.

 

자동차 리스 개념

 

 

금융사에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차를 대여받는 방법을 자동차 리스라고 명칭 합니다. 자동차 회사에 빌리는 것이 아닌 금융사에서 빌리는 것입니다. 24~60개월 계약을 진행하는 게 일반적이며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인수 또는 반납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1. 일반 번호판 사용

허/호 같은 렌트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사용 가능합니다. 젊은 분들은 이 이유 하나만으로도 장기렌트보다 리스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번호판 문제만 아니면 장기렌트가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 세금 문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각종 세금이 부과되는데 자동차 리스의 경우에는 취등록세가 없고 건강보험료에 자동차로 인한 할증이 되지 않습니다. 

 

3. 비용처리 가능

자동차 리스를 하는 대부분은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입니다. 1년 동안 10,000,000(일천만 원) 가까이 절세가 가능합니다. 리스를 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비용처리입니다. 직장이 다니는 회사원의 경우 리스를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 운전 경력 

자동차 리스 기간은 운전 경력으로 인정됩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1. 신용도 하락 가능성

장기렌트와 다르게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에서 차량을 빌린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도가 중요하신 분들은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하여 장기렌트 또는 자동차 구매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2. 수리비 부담

계약마다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계약은 자동차 파손 시 수리비를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정비 옵션을 계약할 때 추가 가능하고 일반 자기보험이 있어서 어떻게 보면 장기렌트보다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3. 중도해지 시 위약금 발생

계약서를 작성할 때 정해진 계약기간이 있기 때문에 중도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잔여기간 기준 3년 이하 40%, 2년 이하 30%, 1년 이하 20%, 6개월 이하 10%, 3개월 이하 5%로 위약금이 산정됩니다. 계약마다 다르고 중도해지 가능성이 높다면 자동차 리스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4. 주행거리 한도 제한

장기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지만 자동차 리스는 주행거리 한도가 있습니다. 1년에 2~3KM로 설정되며 초과하게 되면 납부금이 늘어납니다. 보통 일반인이 1년에 1~2km 정도 타는 게 일반적이지만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은 리스는 생각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