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 증상과 발생 원인 에스트로겐

by §△&팁팁팁#♣ 2022. 10. 22.

유방암의 증상과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 여성들의 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암은 유방암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유방에 생기는 암입니다. 유방의 유선관 상피세포에서 유방암은 발생됩니다.

 

유방암 치료를 위해서는 유방을 절제해서 수술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여성의 신체적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도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여성으로의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아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방암 증상

 

무증상 - 통증이나 만졌을때 멍울이 잡히거나 만져져야 하는데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편이 초창기에 대응할 수 있어서 다행인 경우가 있습니다.

 

멍울 - 유방암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유방에 멍울이 잡히거나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많진 않지만 겨드랑이에서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분비물 - 유두에서 분비물 또는 피가 나온다면 병원에 내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몰 - 유방암의 증상이 심해지면 유두가 함몰되거나 피부가 안쪽으로 쑥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상징적인 부위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방암 발생 원인

 

에스트로겐 과잉 -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의 암세포의 원인이 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면 유방 상피세포를 자극하여 증식 또는 분열 작용을 일으키는데, 너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에는 유방 상피세포는 에스트로겐에 과다 노출되어 암세포로 변형 가능성이 증가하여 유방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 노출 기간이 긴 여성은 주의해야 하는데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여성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폐경 이후의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75% 가까이 감소하기 때문에 안전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은 폐정 전에는 주로 난소에서 생성되고 폐경 이후에는 지방 조직에서 에스트로겐을 생성하게 됩니다. 폐경 이후에는 과도한 지방 축적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과잉을 초래하여 유방암 발생원인 위험을 발생시킵니다.

 

유방암은 과체중과 비만인 여성에게 더욱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과잉 분비를 막기 위해 복부 비만과 피하 지방 관리를 해주시면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